메뉴 건너뛰기

사고(思考)뭉치들의 세상만들기

아래 링크를 클릭하고, 자신이 선택한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 주장을 논술하시오.
선택 주제 1개는 필수이고, 생윤 교과세특에 기본적인 내용을 기록할 예정입니다.
선택 주제 2개와 한국 사회의 윤리적 쟁점에 대한 자유 선택 주제 1개를 추가로 작성할 수 있으며, 내용의 충실도에 따라 A,B에 해당하는 교과세특 내용을 기록할 예정입니다.

글자수 제한이 있음에 워의하세요.

https://forms.gle/4rqmiMNbS2F1SGcf7


※ 생활과 윤리 과제 제출 안내 

 - 아래 창의 융합 10개 중 최소 1개를 선택하여 구글 설문지에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세요.  

 - 과제 제출은 다음의 주소로 접속해서 제출합니다. 

    https://forms.gle/CeXoCvMsq1rAGDQ88 

 - 선택 주제 1개를 선택해서 제출해야지만,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세특에 가장 기본적인 내용이 적힙니다.(‘C’에 해당) 선택 주제 2개와 자유 주제를 선정해서 입력할 경우, A~B에 해당하는 교과세특이 적힙니다. 

창의 융합1 

미끄러운 경사길 논증으로 본 음란물 출판 합법화 논쟁 

P. 20 

 

 미끄러운 경사길 논증은 미끄러운 경사길에서 일단 첫 발걸음을 떼고 나면, 그 방향을 바꾸거나 멈출 수 없게 되는데, 그것이 우리 모두에게 해가 될 것이기 때문에 첫 발걸음을 떼는 데에 신중해야 한다는 논증이다. 이는 “만일 우리가 A를 허용한다면, 우리는 B와 C로 나아가는 단계를 밟게 될 것이다.”라고 주장한다. 즉, 현재 A 자체에는 도덕적인 문제가 없어 보이더라도 이것이 B와 C 단계로 나아갈 가능성이 매우 크고, B와 C가 좋지 않은 결과임이 분명하다면, 이는 우리가 A를 허용하지 않아야 할 강력한 이유가 된다는 것이다. 이를 토대로 음란물 출판 합법화에 대한 찬반의 논증을 할 수 있다. 

음란물 출판을 합법화해야 한다. 

음란물 출판을 불법화해야 한다.  

음란물 출판을 불법화하는 것은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기 때문에 마땅히 중지해야 한다.  

 

만약 음란물 출판이 금지되면 머지않아 신문과 잡지가 검열을 받을 것이며, 그렇게 되면 정치 연설과 강의, 문학 작품도 검열의 대상이 될 것이다. 

 

결국 국민 정서에 대한 국가의 통제가 불가피해진다. 

음란물 출판을 합법화하면 청소년들이 음란물에 쉽게 노출될 것이다. 

 

성에 대한 성숙한 의식이 자리 잡지 않은 청소년에게 음란물 출판은 왜곡된 성 인식을 심어줄 것이고, 성에 대한 왜곡된 인식은 점차 여러 가지 형태의 성범죄로 이어질 것이다. 

 

결과적으로 음란물 출판의 합법화는 범죄율을 높이고 국민 정서를 불안하게 할 것이다. 

 

1. 미끄러운 경사길 논증에 비추어 음란 출판물 합법화 문제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해 보자.  

2. 두 가지 입장 중 하나를 선택하여 논증의 문제점을 찾고, 이를 통해 미끄러운 경사길 논증의 오류를 추론해 보자.  

 

 

 

창의 융합 2 

동양과 서양, 세상을 바라보는 서로 다른 시선 

P. 32 

 

 그리스 철학은 개별적인 사물 자체를 분석의 출발점으로 삼아 개별적인 사물의 내부 속성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우주는 원칙적으로 단순하고 따라서 파악 가능한 곳이었다. 철학자의 과제는 사물의 독특한 속성들을 파악하고, 파악된 속성에 기초하여 사물을 범주화하여, 보편적인 규칙을 발견하는 것이었다. …… 이와 대조적으로 중국 철학의 목표는 도(道)였다. 우주는 매우 복잡한 것이기 때문에 그 안에서 발생하는 일들은 서로 얽혀 있고, 그 안에 존재하는 사물이나 인간은 마치 그물처럼 서로 얽혀 있다고 믿었다. 이러한 생각 때문에 중국인들은 어떤 대상을 전체에서 따로 떼어 내어 분석하는 것을 즐기지 않았다. 서로 복잡하게 얽혀 있는 세상사를 개인이 완전히 통제할 수 있다는 생각 역시 불가능했다. 

- 니스벳(Nisbett, R.), 『생각의 지도』 - 

1. 윗글에서 동양과 서양의 차이를 무엇이라고 보는지 서술해 보자. 

2. 윗글을 참고하여 다음에 나타난 현상의 원인을 서술해 보자. 

<자연이 등장하는 광고는 서양에서보다 동양에서 훨씬 더 효과적으로 사용된다. 일본의 한 자동차 회사가 고급 세단을 미국에서 광고할 때 아름다운 자연 풍경을 계속 보여 주고 맨 마지막에 자동차의 이름을 내보냈다. 이 광고는 미국에서 별로 성공하지 못했다. 아이로니컬하게도 자동차 대신 나무나 바위의 판매량만 증가했다고 한다. 자연과 하나가 되는 메시지는 서양인들에게는 덜 매력적이었던 것이다.> 

 

 

 

창의 융합3  

청소년 게임 이용 시간에 규제가 필요한가? 

P. 42 

 

강제적 셧다운제 

선택적 셧다운제 

• 오전 0시 ~ 오전 6시까지 심야 6시간 동안 인터넷 게임 제공을 원천적으로 차단함. 

• 일률적인 강제 

• 만 16세 미만에 적용 

• 부모나 법정 대리인 요청 시 특정 시간에만 게임 접속을 차단함. 

• 자율적인 강제 

• 만 18세 미만에 적용 

 

 정부는 청소년의 지나친 게임 이용을 해소하고자 일명 ‘셧다운제’로 불리는 규제를 시행하고 있다. 셧다운제는 강제적 셧다운제와 선택적 셧다운제로 구분된다. 강제적 셧다운제는 만 16세 미만 어린이·청소년을 대상으로, 오전 0시부터 오전 6시까지 인터넷 게임 제공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 선택적 셧다운제는 만 18세 미만인 게임 이용자에게 부모나 법정 대리인이 동의할 경우 특정 시간에만 게임 접속을 차단하는 제도이다. 

- 『이투데이』2, 015. 8. 17. - 

셧다운제에 대하여 찬성 또는 반대 입장을 정하고,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창의 융합4  

죽음의 여러 가지 의미 

P. 56 

원재가 세상을 하직했다는 말을 듣고 곡하다 

뜬구름 같은 인생 누군들 죽지 않으랴만 / 오늘 내가 유달리 마음이 아파 오는 것은 

공적으론 하늘처럼 크나큰 도를 소유했고 / 사적으론 강처럼 긴 우정을 지녔기 때문이라. 

가을 산은 암담하게 가로 비껴 서 있고 / 아침 비는 처량하게 마지막 길 전송하네. 

상엿소리 어떻게 귀로 들을 수 있으리오 / 조기도 펄럭펄럭 바쁜 듯 빨리도 가는구나. 

-이색- 

 

스스로 내 죽음을 애도하다 

내 스스로 뛰어난 남자라 여겼지만 / 세상 사람들은 어리석은 사내라 하겠지. 

광활한 산하는 눈 안에 다 들어오고 / 뱃속에는 털끝만큼 거리낌도 없었네. 

선비들은 술을 가지고 와 조문할 게요 / 관청에선 덮을 베와 이불 살필 테지. 

외로운 넋일랑은 먼저 고향에 돌아가 / 부모님과 두 아우의 곁에 있으리로다. 

-노수신- 

죽음의 방식 

죽어 가는 감나무의 감은 달다 / 죽어 가는 감나무는 / 감잎도 감꽃도 애기 감도 죄다 놓 

아버리고 /헐겁게 겨우 달랑 감 몇 꼭지만을 매달고 있다. 

죽어 가는 소나무의 솔방울은 많다. / 죽어 가는 소나무는 / 솔잎도 송홧가루도 솔향도 

죄다 피워 놓고 / 있는 힘껏 주렁주렁 솔방울을 붙들고 있다. 

온 생을 저리 사뭇 다르게 앓고 있는. 

-정끝별- 

 

1. 위 시를 읽고 느낀 점을 말해 보자. 

2. 위의 시에 나타난 죽음에 관한 생각이 어떻게 다른지 서술해 보자.   

 

 

 

 

창의 융합5  

유전자 강화의 욕망이 초래할 수 있는 결과 

P. 68 

 재능과 권력이 순전히 노력의 산물이라고 믿는다면, 이것은 인간의 역할과 신의 역할을 혼동하는 것이다. 삶이 선물로 주어진 것으로 생각하는 것은 종교뿐만 아니라 도덕적으로도 의미가 있다. 유전자 기술의 발달에 따라 ㉠ 인간의 능력과 성취가 주어진 것이라는 생각이 점차 사라진다면 겸손, 책임, 연대라는 도덕적인 지평의 세 가지 개념은 변형될 것이다. 

 정복과 통제를 높이 평가하는 사회에서 부모 됨의 의미를 통해 우리는 겸손에 대해 배울 수 있다. 부모의 바람대로 아이의 특성과 미래를 확실하게 할 수 없는 상황에서 부모들은 ㉡ ‘확정할 수 없는 아이의 미래에 대한 열린 마음’을 가질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열린 마음은 가족뿐만 아니라 좀 더 넓은 세계에서도 긍정적인 의미를 지닌다. 한편 부모들이 아이의 성별과 유전 형질을 결정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세상에서 사람들은 좋은 유전자를 가진 사람들을 환대하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홀대할 것이다. 

- 샌델(Sandel, M.), 『생명의 윤리를 말하다.』 - 

 

1. ㉠의 상황에서 겸손, 책임, 연대와 관련하여 사람들의 인식이 어떻게 변화할지 서술해 보자. 

2. 부모가 ㉡을 가짐으로써 자녀와의 관계에서 지닐 수 있는 바람직한 자세를 서술해 보자. 

 

 

창의 융합6  

완전한 사랑을 위한 사랑의 세 가지 요소 

P. 78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6d8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80pixel, 세로 247pixel(가) 스턴버그는 사랑의 삼각형 이론에서 사랑이 친밀감, 열정, 책임감으로 구성된다고 주장한다. 그는 사랑의 세 가지 요소로 나타나는 삼각형 변의 길이가 같을 때 완전한 사랑을 이룰 수 있다고 본다. 친밀감은 사랑하는 관계에서 경험하는 가까움, 유대감, 결속 등을 의미하는 따뜻한 감정이다. 열정은 사랑하는 관계에서 낭만, 신체적 매력, 성적인 몰입 등으로 이끄는 강렬한 욕망을 의미한다. 책임감은 누군가를 사랑하고 그 사랑의 관계를 지속하려는 결심과 헌신을 말한다.  

- 스턴버그(Sternberg, R.), 『사랑의 삼각형 이론』 - 

 

(나) 김 양과 박 군은 대학교 동아리 선후배 사이였다. 그들은 첫눈에 반하여 사랑을 이어가다가 대학 졸업과 동시에 결혼하였다. 이듬해 아기를 출산하고 부부는 삶의 역경에 부딪히게 된다. 남편은 태어난 아이의 육아뿐만 아니라 취업을 준비하며 아르바이트를 하고, 엄마가 된 아내는 낯선 육아와 고단한 살림에 지쳐 있다. 어려운 일상이 반복되면서 부부는 서로를 향한 열정이 식어 갔고, 상대에게 상처 주는 말도 쉽게 하는 편이다. 하지만 부부를 닮은 아이를 양육하면서 연애 기간에는 느끼지 못했던 책임감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1. (가)의 사랑의 유형에 근거해서 (나) 부부의 사랑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서술해 보자.  

2. ㈏의 부부가 행복한 가족을 이루기 위해서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토론해 보자. 

 

 

 

창의 융합7  

부패 근절을 위한 법의 규제는 어디까지 가능한가? 

P. 92 

 

 ‘부정 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이른바 청탁 금지법 시행과 관련하여 사회적 논쟁이 있다. 이 법은 공직자와 언론사, 사립 학교 임직원, 사학 재단 이사진 등이 부정한 청탁을 받고도 신고하지 않거나, 직무 관련이나 대가성에 상관없이 금품이나 향응을 받으면 형사 처분을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공직자들의 비리가 문제가 될 때마다 대가성과 직무 관련성의 근거가 없다는 이유로 잇달아 무죄가 선고되자, 대가성이 확인되지 않더라도 금품을 받으면 처벌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졌다. 이에 2011년 당시 김영란 국민권익위원장이 「공정한 사회 구현, 국민과 함께 하는 청렴 확산 방안」을 보고하여 처음 제안하였고, 찬반 논란을 불러일으킨 끝에 2016년 9월 28일에 발효되었다. 

찬성 

반대 

뇌물을 받거나 비리 등의 부패를 근절하기 위해 강력한 법이 필요하다. 

 

형평성에 맞는 법 적용이 필요하다. 현재 공적 부분에 비해, 민간 부분에서 금품 등 수수에 대한 처벌이 약한 실정이다. 

 

1인 기준 식사 3만 원, 선물은 5만 원이 적정한 기준이다. 그 정도 가격으로 충분히 식사와 접대를 할 수 있고 선물을 마련할 수 있다. 

 

적용 범위와 관련하여 내용이 모호해 명확성 원칙에 반한다는 주장이 있지만, 일반인의 법 감정에 의하여 해당 법률의 입법 목적이나 내용이 건전한 상식에 비추어 정당화될 수 있다. 

이 법은 대상 범위가 지나치게 넓어 오히려 법 자체의 실효성을 떨어뜨릴 우려가 있다. 

 

부정 청탁의 개념이 모호하여 국민의 민원에 대한 공무원의 복지부동을 초래하고, 자칫 헌법이 정한 국민의 기본권인 청원권이 위축될 우려가 있다. 

 

예외 사유로 규정된 내용이 명확하지 않아 형벌의 명확성 원칙에 어긋날 우려가 있다. 예를 들어 ‘원활한 직무 수행을 목적으로 제공되는 선물’, ‘사회 규정에 따라 허용되는 금품’ 등은 해석상의 분쟁이 생길 수 있다. 

 

형법상 친족의 범인 은닉 행위에 대해서는 적법 행위에 대한 기대 가능성이 없다는 이유로 처벌하지 않고 있다. 이 법은 공직자가 배우자의 금품 수수 사실을 신고하도록 의무화하므로 형법의 취지에 어긋난다. 

 - 한국경제신문, 「경제 용어 사전」- 

1. 위의 법 시행과 관련하여 자신의 견해를 정리해 보자. 

2. 부패의 문제를 법으로 강제하여 해결할 수 있는지 토론해 보자. 

 

 

 

 

창의 융합8  

종신형과 사형, 어느 쪽이 더 인간적인가? 

P. 104 

 어느 모임에서 종신형과 사형 중 어느 쪽이 그나마 더 인간적인지 논쟁이 벌어졌다. 부유한 은행가는 죽음에 대한 공포를 즉시 덜어 주는 사형이 종신형보다 인간적이라고 주장했고, 스물다섯 살의 젊은 변호사는 종신형이 더욱 인간적이라고 주장했다. 젊은 변호사는 자신의 주장을 증명하기 위해 15년의 감금 생활을 하기로 하였다. 은행가는 이 젊은 변호사가 15년의 감금 생활을 버티면 거액의 돈을 주기로 하고 내기가 시작된다. 내기의 조건은 다음과 같다. 

 감금된 방을 나와서는 안 된다. 사람과 왕래할 수 없고, 편지도 신문도 받아 볼 수 없다. 악기는 쓸 수 있고, 책도 읽을 수 있으며, 원하는 음식을 먹을 수 있다. 책은 주문하여 받아 볼 수 있다. 감금된 방에는 작은 창이 하나 있지만, 외부 사람과 이야기할 수는 없다. 

 젊은 변호사는 첫해에는 외로움과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 밤낮으로 피아노를 치거나 소설을 쌓아 놓고 읽었다. 다음 해에는 클래식 음악만 들었다. 다섯 번째 해에는 다시 다른 음악을 듣기 시작했고, 먹고 마시는 일에 몰두했다. 여섯 번째 해부터는 어학과 철학, 역사 등의 서적을 탐독했다. 4년간 무려 600여 권의 책을 읽었다. 인간과 사회에 관한 글을 6개 국어로 쓰기도 했다. 10년이 지나자 성경을 비롯한 종교학과 관련한 글을 탐독했고, 마지막 두 해는 자연 과학 서적이나 문학 서적을 되는 대로 읽었다. 

 이제 며칠만 있으면 15년의 감금 생활이 끝나게 된다. 그 사이 은행가는 파산했고, 내기에 걸었던 돈은 줄 수 없게 되었다. 은행가는 15년 동안 감금된 변호사를 없앤다는 극단적인 생각을 하고, 변호사가 감금된 방에 들어갔다. 그 런데 책상에 엎드려 자는 변호사의 머리맡에는 그가 쓴 것으로 보이는 편지가 놓여 있었다. 

- 체호프(Chekhov, A. P.), 『내기』 - 

1. 변호사가 쓴 편지를 상상하여 완성해 보자. 

2. 종신형과 사형에 관하여 위의 이야기가 주는 함의는 무엇인지 토론해 보자. 

 

 

 

 

창의 융합9 

불복종이 정당화될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P. 114 

 (가) 우리는 먼저 인간이어야 하고, 그다음에 국민이어야 한다고 나는 생각한다. 법에 대한 존경심보다는 먼저 정의에 대한 존경심을 기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내가 마땅히 따라야할 유일한 의무는, 어떤 때이거든 내가 옳다고 생각하는 일을 행하는 것이다. …… 정의롭지 못한 법이 있다면, 법을 준수하고만 있을 것인가, 혹은 이것을 애써 개정할 것인가? 개정될 때까지 법을 지킬 것인가, 아니면 즉시 법을 무시할 것인가?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지금과 같은 정부 아래에서는 법이 개정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만약 저항한다면 개혁이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상황이 더 나빠지는 것은 정부의 잘못이다. 정부가 개혁을 어렵게 만드는 것이다. 

- 소로, 『시민 불복종』 - 

 

(나) 만일 우리가 시민 불복종을 공동체의 정의감에 호소하는 정치적 행위로 본다면 다른 조건이 같을 경우, 그것을 구체적이고 분명한 부정의의 사례나 더욱이 다른 부정의를 제거하는 길을 방해하는 것에 한정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이유로 시민 불복종을 정의의 제1원칙인 평등한 자유의 원칙에 대한 심한 위반이나 제2원칙의 두 번째 부분인 공정한 기회균등의 원칙에 대한 현저한 위배에 국한할 것을 내세우는 데는 나름의 추정 근거가 존재한다. 물론 이러한 원칙들이 만족되었는지를 판별하기가 쉬운 것은 아니다. 그러나 만일 우리가 그 원칙들이 기본적 자유를 보장하는 것으로 생각한다면 이러한 자유가 존중되지 않는다는 것은 분명한 일이다. 결국 그것은 제도 속에 선명하게 표현되어야만 할 어떤 엄격한 요구 사항들을 부과하는 것이다. 그래서 어떤 소수자들이 투표나 직책을 맡을 권리나 재산을 소유하고 이주할 권리가 거절될 때, 혹은 어떤 종교 단체들은 억압받고 다른 어떤 단체들은 여러 가지 기회가 거절될 때 이러한 정의롭지 못함은 모든 이에게 분명할 것이다. 

- 롤스, 『정의론』 - 

1. (가)에서 시민 불복종의 정당화 근거를 찾아보자. 

2. 종신형과 사형에 관하여 위의 이야기가 주는 함의는 무엇인지 토론해 보자. 

 

 

 

 

창의 융합10  

과학자에게 사회적 책임을 물을 수 있을까? 

P. 126 

 

(가) 과학자가 범죄를 저지르거나 정직하지 못하기 때문에 저지른 잘못을 우리 사회의 다른 사람들에게 전가할 수는 없다. 과학의 성과를 포기하는 것보다 과학자의 부정직함을 허용하는 것이 더 위험하다. 이것이 바로 선을 이루기 위해 악을 행해서는 안 되는 이유이다. 어쨌든 이러한 커다란 악이 도래하면 결과적으로 사회는 더욱 악해지기 때문이다. 

- 브로노브스키(Bronowski, J.), 『과학과 인간 가치』 - 

 

(나) 과학자가 범죄를 저지르거나 정직하지 못하기 때문에 저지른 잘못을 우리 사회의 다른 사람들에게 전가할 수는 없다. 과학의 성과를 포기하는 것보다 과학자의 부정직함을 허용하는 것이 더 위험하다. 이것이 바로 선을 이루기 위해 악을 행해서는 안 되는 이유이다. 어쨌든 이러한 커다란 악이 도래하면 결과적으로 사회는 더욱 악해지기 때문이다. 

- 브로노브스키(Bronowski, J.), 『과학과 인간 가치』 - 

 

(다) 오른쪽 그림은 리히텐슈타인(Lichtenstein, R.)의 「미친 과학자」라는 작품이다. 스위치를 당기자마자 광선 공격 장치들이 작동하게 될 것이라고 자만하며 광기에 사로잡혀 있는 과학자의 모습을 담고 있다. 

 

 

 

1. 과학 기술자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 의 입장을 비교하여 서술해 보자. 

2. ㈐의 작품을 통해 리히텐슈타인이 비판하려고 한 것이 무엇인지 서술해 보자.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CINEMA Philosophy 영화로 철학하기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101.철학의 이해-철학적인 삶을 위하여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102.철학 수업의 목표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103-104.철학 수업의 방법 철학에 대한 몇 가지 정의들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105.왜 철학함이 필요한가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106.논리적으로 생각하기1-논리적 사고와 착시 경험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107.논리적으로 생각하기2-오류론1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107.논리적으로 생각하기2-오류론2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108.논리적으로 생각하기3-관찰과 추측의 구별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109.합리적 사고vs비합리적 사고 file barambit1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110.철학 평가 방법 및 영화로 철학하기 심화탐구 개인 과제 작성 안내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201.나와 만나기-자기인식-나 다움 발견하기1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202. 자기인식-나 다움 발견하기2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203.꿈 찾기-삶의 목적 진로 설정하기1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204.꿈 찾기-삶의 목적 진로 설정하기2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205.나를 이끌고 가는 것1-주체성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206.나를 이끌고 가는 것2-진정한 자존감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207. 나를 이끌고 가는 것3-자신감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208.꿈을 향해 나아가기1-카르페 디엠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209.꿈을 향해 나아가기2-열정과 몰입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210.꿈을 향해 나아가기3-꾸준함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211.걸림돌과 디딤돌1-고난극복 절제 인내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212.걸림돌과 디딤돌2-각성 도약 해방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213.걸림돌과 디딤돌3-삶의 태도 미성숙과 성숙의 사이 성장통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214.선택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215.배움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216.표현하기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217.습관 바꾸기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218.세상과 행복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219.따뜻한 어른되기 좋은 어른되기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220.리더란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301.친구 우정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302.사랑 연인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303.가족이란-가족의 의미 아버지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304.인권-학생 인권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305.교육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306.정보화사회 파놉티콘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307.환경문제 기후위기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308.양성평등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309.사회적 약자 소수자 차별금지법 혐오 극복하기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310.성 소수자 동성애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311.안락사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312.낙태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313.유전자 조작 인간 복제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314.사형 제도 존폐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315.자본주의의 문제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316.빈부격차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317.부정의한 권력 불합리한 사회구조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318.사회 참여 사회 변화시키기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319.연대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320.시민 불복종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321.다양성 개방성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322.다수와 소수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323.바이러스 팬데믹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324.보수와 진보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325.민족주의 국가주의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401.인간이란1-인간의 본성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402.인간이란2-인간다움 악의 문제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403.자유 결정론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404.자아실현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405.사랑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406.기억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407.행복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408.죽음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409.신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410.우연과 필연 세상 놀라움의 연속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411.아름다움 예술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412.정의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413.평등 차별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414.경쟁과 협력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415.전체주의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416.전쟁과 평화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417.진보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418.유토피아vs디스토피아 file barambit
CINEMA-Philosophy(영화로 철학하기) 419.이기주의 file barambit
공지사항
공지사항 철학보고서 샘플-PDF자료 2012203 평화 file barambit
공지사항 2012년 철학보고서 발표 PPT 및 동영상 샘플 file barambit
공지사항 2019년 철학 주제별 탐구활동 보고서 1차 제출용 양식지 file barambit
공지사항 2019년 철학보고서 제출기한-4월 15일 barambit
공지사항 2019년 철학 주제별 탐구활동 보고서 완성본 양식지 file barambit
공지사항 철학보고서 진행사항 점검표 file barambit
공지사항 철학보고서 샘플 모음 file barambit
공지사항 2020년 철학 주제별탐구활동 보고서 작성 안내 file barambit
공지사항 3학년 생활과 윤리 1학기 과제물 제출 링크 3 barambit
공지사항 철학보고서 제출기한 연장->8/23 barambit
공지사항 2020학년도 철학 논술 경시대회 수상자 명단 barambit
공지사항 구글 클래스룸 및 온라인 철학교실(철학교과 홈페이지) 이용 안내 1 barambit
공지사항 2022년 철학교재 PDF파일 다운로드 링크 barambit
(구)철학교실
(구)철학교실 사고뭉치들의 세상만들기 barambit
(구)철학교실 I. 철학의 이해 barambit
(구)철학교실 1. 철학적인 삶을 위하여 barambit
(구)철학교실 칸트의 도덕법칙 세 가지 barambit
(구)철학교실 2.철학 수업의 목표 barambit
(구)철학교실 3.철학 수업의 방법 barambit
(구)철학교실 4. 철학에 대한 몇 가지 정의들 barambit
(구)철학교실 읽기자료1 <생각은 힘이 세다-위기철> barambit
(구)철학교실 사고뭉치 철학교실 barambit
(구)철학교실 읽기자료2 철학의 주요 문제에 대한 논쟁-나이젤 워버턴 barambit
(구)철학교실 읽기자료3 철학학교-스티븐 로 barambit
(구)철학교실 5. 왜 ‘철학함’이 필요한가? file barambit
(구)철학교실 읽기자료4. 철학의 열 가지 큰 물음 <천재A반을 위한 Philosophy 톰 모리스> barambit
(구)철학교실 읽기자료 5. 철학의 34가지 물음들 barambit
(구)철학교실 II. 나와 만나기 barambit
(구)철학교실 1.‘나’는 누구인가-“나”를 구체적 사물로 표현하기 file barambit
(구)철학교실 < 자아성장 이야기수업 1> 닭이 된 독수리 이야기 barambit
(구)철학교실 자아성장 이야기수업1-나 ST 거듭 태어나기 barambit
(구)철학교실 자아성장 이야기수업1-다. 갈매기의 꿈-영상자료 barambit
(구)철학교실 2. Who am I? - 1) 나의 진정한 모습, 가능성 찾아보기 barambit
(구)철학교실 2) 영화 ‘귀를 기울이면’ 감상하기 barambit
(구)철학교실 3. 목적이 있는 삶?! barambit
(구)철학교실 2) 사하라 원주민의 사연 barambit
(구)철학교실 4. 나의 자신감 찾기-1)폴 포츠 barambit
(구)철학교실 2) 자신감이란? barambit
(구)철학교실 3) 나의 자신감 지수 알아보기 file barambit
(구)철학교실 4) 자신감 높이기 훈련1 barambit
(구)철학교실 5.에니어그램의 정의와 목적 barambit
(구)철학교실 (3)빠른 에니어그램 유형 찾기 테스트 barambit
(구)철학교실 (5)가장 확실한 에니어그램 테스트 barambit
(구)철학교실 (6)타입별 본질과 성격유형 barambit
(구)철학교실 나의 날개 확인하기 barambit
(구)철학교실 (7) 내가 성장할 수 있는 방법 barambit
(구)철학교실 (9)에니어그램을 통한 '나와 우리' 되돌아보기 barambit
(구)철학교실 각 유형별 성장전략 file barambit
(구)철학교실 <자아성장 이야기수업 2> barambit
(구)철학교실 2) 삶의 시간은 너무 소중합니다. barambit
(구)철학교실 지식채널-왜 공부를 하냐고요 barambit
(구)철학교실 지식채널-한 권의 책 384번 barambit
(구)철학교실 에니어그램 테스트 새버전-청소년용 file barambit
(구)철학교실 에니어그램 각 유형별 상호전략 file barambit
(구)철학교실 에니어그램 되돌아보기-워크시트지 file barambit
(구)철학교실 지식채널e-1초 barambit
(구)철학교실 6. 미리 써보는 나의 자서전 barambit
(구)철학교실 나의 자서전 샘플-박OO barambit
(구)철학교실 나의 자서전 샘플2-이OO barambit
(구)철학교실 자아성장 이야기 수업3-나무를 심은 사람 barambit
(구)철학교실 나무를 심은 사람-동영상 barambit
(구)철학교실 지식채널e-은하철도의 밤 388,393 barambit
(구)철학교실 2) 승자와 패자 barambit
(구)철학교실 3) 절제- 에픽테투스의 삶의 기술에서 barambit
(구)철학교실 4) 무엇이 성공인가 barambit
(구)철학교실 지식채널e 외톨이의 대성공 (284번) barambit
(구)철학교실 2학년 13반 아이들과 함께 만든 시 barambit
(구)철학교실 4) 몸살 앓는 조개만이 아름다운 진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barambit
(구)철학교실 5) 불멸의 음악가 베토벤 barambit
(구)철학교실 7. 나의 삶의 헌법 9가지 barambit
(구)철학교실 III. 우리와 만나기 barambit
(구)철학교실 entry barambit
(구)철학교실 읽기자료 1.롤스의 정의론 -협상 또는 계약과 관련된 이야기 자료 barambit
(구)철학교실 1. 평화만들기(협상) barambit
(구)철학교실 2. 우리의 이익을 최대로 file barambit
(구)철학교실 3. 죄수의 딜레마 & 협력의 진화 file barambit
(구)철학교실 (2) 로버트 액설로드의 실험 barambit
(구)철학교실 (3) 협력의 진화-결론(4) 팃포탯 전략의 중요한 특성 정리 barambit
(구)철학교실 (5) '나'를 위한 협력-또 다른 이야기 barambit
(구)철학교실 참고동영상-게임이론,Meet the Mouse barambit
(구)철학교실 팃포탯 만화자료 file barambit
(구)철학교실 4. 인권이란? barambit
(구)철학교실 읽기자료.세계의 인구가 100명으로 줄어든다면? barambit
(구)철학교실 5. ‘나’에 대한 마인드맵 작성하기 file barambit
(구)철학교실 6. 인권영화 감상하고 생각 나누기 barambit
(구)철학교실 인권영화 감상하기 barambit
(구)철학교실 7. 무엇이 가치 있는 것인가? file barambit
(구)철학교실 IV. 논리적으로 생각하기 barambit

Powered by X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