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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思考)뭉치들의 세상만들기

온라인 철학교실 수강 안내 »  13주차-논리적으로 생각하기3-오류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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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수 277 추천 수 0 2020.09.29 00:4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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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애매성의 오류

단어나 구 또는 문장이 한 맥락에서 애매하게, 즉 두 가지 이상의 의미로 이해될 소지가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오류이다. 애매어의 오류는 단어의 애매성 때문에 생기는 오류이며, 애매문의 오류는 구나 문장의 애매성 때문에 생기는 오류이다.

 

1) 애매어의 오류

  사전에 찾아보면 거의 모든 낱말이 두 가지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떤 낱말이 애매하다는 것은 그것이 한 문장 안에서 두 가지 이상의 의미로 이해될 여지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애매어의 오류는 어떤 상황에서 두 가지 이상의 의미로 이해될 수 있는 낱말을 그 중 하나의 의미로 부당하게 해석한 다음 추론하는 오류이다.

【예문】

정류장에 정차한 버스가 한참을 출발하지 않고 있자 화가 난 승객이 버스 기사에게 소리쳤다.

승객;  기사 양반, 이 똥차 언제 출발할 거요?

기사; 똥이 차야 출발하죠?

 

Ï참고-모호성이란?

  주어진 문맥 안에서 오직 하나의 뜻만 가지고 있지만, 그것을 적용하는 범위가 결정되지 않아 불확실한 것.

  “배추에 소금을 적당히 뿌려라.”에서 ‘적당히’라는 말을 들으면서 우리는 적당히라는 것이 얼마만큼의 양을 의미하는 것인지를 알 수 없다. 모호하다는 의미는 바로 이런 의미이다. (예; 대머리의 기준)

 

2) 애매문의 오류

  애매문의 종류는 구나 문장의 구조가 애매하기 때문에 범하게 되는 오류이다. 

【예문1】

“김 대통령은 부정부패는 저질렀지만 그래도 평화적 정권교체를 한 전(前) 대통령을 처벌하지 않기를 바란다.”

     -마스바라 류이치로 중앙일보,1997.01 

예문1)-해설

  “김 대통령은, 부정부패는 저질렀어도  평화적 정권교체를 한 전(前) 대통령을 처벌하지 않기를 바란다.”

  “김 대통령이 부정부패는 저질렀어도 그래도 평화적 정권교체를 한 전(前) 대통령을 처벌하지 않기를 류이치 교수가 바란다.”

【예문2】

쉬는 시간에 교탁에서 밥을 먹고 있는데 선생님이 갑자기 들어오셔서 아이들이  반찬을 미처 다 치우지 못했다. 맨 앞의 아이를 가르키며 

“교탁에서 밥 먹은 놈이 누구야?”

김만 제 건데요.”

김만제 앞으로 나와!”  

【예문3】

¨  리디아의 왕은 페르시아를 침략하고자 하여 승려에게 요청하여 신탁을 받았다. 델피의 신탁은 크로소스가 대국를 멸망시킨다고 하였다. 그 말을 들은 크로소스는 페르시아와 결전하였으나 크로소스는 참패하였다. 그러자 신탁이 거짓이라고 항의하였더니 승려는 “신탁은 옳았다. 대국이란 리디아였다”고 하였다.  

    호머, ‘델피의 신탁’ 

 

3) 강조의 오류

  문장이나 표현에서 특히 어느 한 부분을 강조하면 그렇지 않을 때와 다른 의미를 전달할 수 있다. “친구와 학교에서 싸우면 안 된다.”는 말에서, ‘친구’를 강조하면 다른 애들과는 싸울 수도 있다는 의미가 될 수 있다. 한편 ‘학교에서’를 강조하면 다른 곳에서는 싸울 수도 있다는 의미일 수 있다. 이처럼 어떤 말의 특정 부분을 강조함으로써 범하게 되는 오류를 강조의 오류라고 한다.

 

3)-1 탈맥락적 인용의 오류

  다른 사람의 말을 전체 맥락에서 이해하지 않으면 오해를 살 여지가 있을 때, 맥락과 관련짓지 않고 그 일부분만을 떼어내서 인용함으로써 그 본래의 뜻을 잘못 전달하는 것도 강조의 오류라고 한다. 이 경우를 특히 ‘탈맥락적 인용의 오류’라고 한다.

【예문1】

선생님; 요즈음 우리 사회에 약물 오•남용의 문제가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특히 청소년들의 약물 오•남용 문제가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청소년들은 약물을 남용해서는 안됩니다.

석 두 ;어른들은 약물을 남용해도 된다는 말이죠?

【예문2】

“퇴근길에 미행을 당하고 있는 것 같소. 당신도 시장에 갈 때 조심하구려.”

박정달 씨의 걱정스런 목소리였다.

“아니, 당신은 어떻게 그런 말을 할 수 있어요? 시장에 갈 때만 빼놓곤 조심하지 말란 소리예요?”

마누라의 힐책섞인 말투가 박정달 씨의 걱정을 더욱 무겁게 하고 있었다.

 -이외수, ‘칼’

 

4) 결합(합성)의 오류

  개별 요소들이 어떤 특성을 갖고 있다고 해서 그 요소들로 구성된 복합체도 그 특성을 갖고 있다고 추론하는 오류이다. 어떤 사람이 눈, 코, 입 등이 예쁘다고 해서 얼굴 또한 예쁠 것이라고 추론하면 잘못일 수 있다. 그 예쁜 부분들이 조화를 이루느냐 아니냐에 따라 미인이 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예문1】

¨  도덕적 이상주의자들은 국제관계에서의 목적과 수단의 고려에 있어 도덕적, 윤리적 규범이 큰 영향을 끼친다고 주장한다. 다시 말해서, 이상주의는 18세기의 계몽적 낙관주의 전통에 근거하여, 이성적 인간은 언제나 이성적으로 행동하며, 따라서 이성을 가진 인간의 집합인 국가도 이성적으로 행동하리라는 주장인 것이다.

【예문2】

¨  또 19세기의 자유주의 전통에서 강조된 것처럼,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사회가 조화를 이루듯이, 국제 정치도 각 국가에 자연스런 조화가 이루어 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상주의는 인간의 이성을 신뢰하며, 국제 여론을 중시하고, 법과 기구를 기반으로 하는 국제적 행위 규범의 발전을 강조하고 있다.

    -고교 국민윤리 교과서, 국제관계와 윤리

 

5) 분해(분할)의 오류

  결합의 오류와 반대 방향으로 추론하는 오류이다. 즉, 전체가 어떤 특성을 갖고 있다고 해서 그 부분이나 요소들도 그러한 특성을 갖고 있다고 추론하는 오류이다.

【예문】

¨  조선 민족은 약한 민족이다. 그러므로 조선인은 약한 사람임에 틀림없다.

    -유주현, ‘조선총독부’에서


3-3. 기타, 기억해야 할 것들

여기에서는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씩 인용되는 오류들을 정리해 보았다.

 

1) 믿음의 결과에 대한 호소

  “만일 우리가 X를 참이라고 믿지 않는다면 좋지 못한 결과가 나올 것이기 때문에, X는 참이다. (또는 받아들여야 한다, 합리적이다, 신용할 만하다, 괜찮다 등등)” 이와 같이 우리는 믿음이나 불신의 결과에 호소함으로써 어떤 주장을 증명하려 할 때 범하는 것이 ‘믿음의 결과에 대한 호소’라는 오류이다. 

【예문1】

  신은 틀림없이 있다. 왜냐하면 만일 우리 모두가 신이 없다고 믿는다면, 우리들에게는 다른 사람을 착하게 대할 이유가 없어지고, 따라서 세계는 완전히 무법 상태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다른 사람을 공정하게 대우해야 한다는 것은 참이다. 왜냐하면 만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렇게 믿지 않는다면 우리 삶이 견딜 수 없을 지경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예문2】

  나는 핵전쟁이 일어날 것이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않는다. 만일 내가 핵전쟁이 일어날 것이라고 믿는다면, 나는 정상적 생활을 누릴 수 없을 것이다. 얼마나 절망스럽겠는가!

 

2) 희망에의 호소

  믿음의 결과에 대한 호소와 밀접하게 관련된 오류로서 어떤 것이 참이기를 바라기 때문에 그것이 참이라고 믿는 것(또는 그것이 참이기를 바라지 않기 때문에 거짓이라고 믿는 것)이다. 

  “나는 X가 참일 것을 강렬하게 원한다. 그러므로 X는 참이다.” 

【예문】

  나는 사후의 삶이 있기를 아주 강렬하게 희망한다. 그러므로 사후의 삶은 반드시 있다.

  나는 흡연이 치명적인 병의 원인이 된다는 보고를 절대로 믿고 싶지 않다. 그러므로 흡연은 치명적인 병의 원인이 아니다.


3) 거짓 딜레마

  “X와 Y 둘 가운데 하나는 참인데, Y가 참이 아니므로 X는 참이다.(실제로는 X와 Y둘 다 거짓일 수 있는 상황에서 말할 경우)”

  확인할 사항;

  1)X와 Y 둘 다 거짓일 수 있을까?   

  2)정말로 Y가 거짓일까?

 

【예문1】

여당의원; 우리는 내년에 사회복지 예산을 대폭 줄여야 합니다.

야당의원; 이유가 뭔가요?

여당의원; 아 그것은 우리가 사회복지 예산을 대폭 줄이지 않으면 엄청난 재정적자를 면할 수 없기 때문이죠. 이러한 상황은 막아야 하겠지요.

【예문2】   

  안경태; 영심아, 너는 결심을 해야 할거야, 그동안 돈을 털어서 이 오디오를 사든지, 아니면 당분간 음악을 듣지 못하며 지내든지.

 

4) 거짓 반박들

  어떤 주장을 하는 사람이 그 주장을 정말로 믿지 않고 있는 것처럼 행동한다는 이유 때문에, 또는 그 사람이 과거에 지금 하는 주장을 거부하였다는 이유 때문에 그 사람의 주장을 반박하는 경향이 있다.

【예문】

  “나는 네 주장을 거부한다. 왜냐하면 네 스스로 네 자신의 주장이 거짓이라고 생각하는 것처럼 행동하기 때문이다.”

  “너는 과거에 그 주장을 이미 거부했으니 이제 그 주장을 할 수 없다.”

 

5) 주관주의적 거짓 반증

  “X가 너에겐 참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것은 나에겐 참이지 않다.”

예문)

영구; 나는 세상에 이렇게 불행과 고통이 퍼져 있는데 어떻게 전지전능하고 선한 신이 있다고 할 수 있는지 이해가 가지 않아.

맹구; 그것은 너에게는 참일지도 몰라. 그러나 나에게는 참이 아냐.

 

6) 악은 악으로

  ‘악은 악으로’라는 오류는 A가 B에게 해로운 것을 하는 것이 아주 옳다는 주장을 정당화하기 위한 오류이다. 이러한 주장을 정당화하기 위하여 제시되는 거짓 이유는 B가 A에게 똑같은 짓을 할 것이라는 점이다.

  “B가 A에게 X를 할 것이기 때문에, A가 B에게 X를 하는 것은 허용할 수 있다.”

【예문】

  슈퍼마켓에서 나온 맹순이는 점원이 거스름돈을 더 주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녀는 다음처럼 합리화하였다. “만일 내가 점원에게 돈을 초과해서 주었다면, 그 점원도 나에게 초과분을 돌려주지 않았을 거야.”


 7) 관례에의 호소

  ‘악은 악으로’라는 오류의 또 한 가지 형태는 일반적 관례라는 이유에서 잘못된 행동을 옹호하려는 것이다.

【예문】

  70년대 초 미국에서 워터게이트 사건이 일어났을 때, 닉슨 대통령을 변호하는 사람들은 닉슨이 백악관 손님과의 대화를 비밀리에 녹음한 음모에 대하여 이전의 미국 대통령 가운데에도 똑같은 짓을 한 사람들이 여러 명 있다는 것을 이유로 들어 닉슨을 용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8) 동료들에의 호소 (남따라 장에 가기)

  이 오류는 ‘군중(대중)에의 호소’와 유사한 것으로서 주장의 근거를 동료들에게서 찾을 때 저지르기 쉽다. 꼭 다수의 동료가 아니라도 친구 아무개가 그러니까 자신도 그렇게 주장할 때 범하게 되는 오류이다.

【예문1】

  영구는 자기가 스키장 남쪽의 가파른 루프에 도전할 만한 훌륭한 스키 실력을 가지고 있는지 없는지 고민하고 있다. 영구는 자기에게 그런 실력을 없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그 때 친구 한 명이 영구의 마음을 변하게 만들었다. 그는 “어서 해봐. 우리 중 누가 주저하는 것 봤니?”라고 말했다. 영구는 자기도 친구들만큼 스키 실력이 있고, 친구들도 다 하니 자기도 한번 해볼 만하다고 생각하게 된다.

【예문2】

  썰렁이와 그의 친구 몇몇은 어떤 맥주가 가장 맛있는지 이야기하고 있다. 썰렁이는 하이트맥주를 가장 좋아한다. 그러나 이 말을 하자, 친구들이 썰렁이를 조롱했다. “야, 그 따위 맥주를 입에 대는 사람은 이 지역에서는 아마도 너뿐일걸.” 썰렁이는 주말에 또 다른 손님이 오기 전에 하이트맥주 상자를 숨겨야 한다고 메모해 두었다.

 

9) 아첨에의 호소

  예문; 진실아, 시의원이 되기 위한 선거 운동을 지원해 준다면 정말 영광이겠다. 사람들은 네가 가장 믿을 만하다는 것을 알 고 있고, 나도 물론 네가 믿음이 가. 나에게는 정직하고 믿을 만한 사람이 정말 필요해. 아무도 너만큼 잘 할 수는 없을 거야.


10) 비웃음에의 호소

  “뭐, X라고? 하하하! 웃기고 있네.”

  우리들은 대부분 비웃음 당하는 것을 정말 싫어한다. 그러나 어떤 주장을 반박하거나 거부하기 위해 그 주장을 비웃거나, 그 주장으로부터 귀결될 것 같은 이차적 주장을 비웃거나, 아무 관계없는 농담을 하거나, 단지 그 주장을 하는 사람을 비웃는다. 그러나 어느 경우에도 주장 그 자체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고 볼 수는 없다. 또한 사람들이 우리의 주장을 비웃을 때, 우리는 아주 쉽게 자신의 주장을 포기해 버린다.   

【예문】

  뭐? 남녀평등특별법? 좋아, 여자들이 술값을 내기 시작하면 그러지! 으하하!

 

11) 원한이나 분노에의 호소

  영구와 맹구는 승진 예정인 썰렁이에 대해서 얘기하고 있었다. 영구의 개인적 견해로는 썰렁이가 사우디 아라비아의 계약 건을 어느 정도 잘 처리했고, 그래서 그를 지지하는 편지를 쓸까 하고 있었다. 그런데 맹구는 3년 전에 영구가 승진할 때 썰렁이가 아무 것도 도와주지 않았다는 사실을 들추어 내었다. 잊고 있던 사실을 새삼 기억해 낸 영구는 점점 화가 나서는 결국 편지를 쓰지 않기로 결심한다. 영구는 “생각해봐, 썰렁이는 사우디 아라비아 계약건에서 별로 한 일이 없었어.”라고 중얼거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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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철학교실 2) 삶의 시간은 너무 소중합니다. barambit
(구)철학교실 지식채널-왜 공부를 하냐고요 barambit
(구)철학교실 지식채널-한 권의 책 384번 barambit
(구)철학교실 에니어그램 테스트 새버전-청소년용 file barambit
(구)철학교실 에니어그램 각 유형별 상호전략 file barambit
(구)철학교실 에니어그램 되돌아보기-워크시트지 file barambit
(구)철학교실 지식채널e-1초 barambit
(구)철학교실 6. 미리 써보는 나의 자서전 barambit
(구)철학교실 나의 자서전 샘플-박OO barambit
(구)철학교실 나의 자서전 샘플2-이OO barambit
(구)철학교실 자아성장 이야기 수업3-나무를 심은 사람 barambit
(구)철학교실 나무를 심은 사람-동영상 barambit
(구)철학교실 지식채널e-은하철도의 밤 388,393 barambit
(구)철학교실 2) 승자와 패자 barambit
(구)철학교실 3) 절제- 에픽테투스의 삶의 기술에서 barambit
(구)철학교실 4) 무엇이 성공인가 barambit
(구)철학교실 지식채널e 외톨이의 대성공 (284번) barambit
(구)철학교실 2학년 13반 아이들과 함께 만든 시 barambit
(구)철학교실 4) 몸살 앓는 조개만이 아름다운 진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barambit
(구)철학교실 5) 불멸의 음악가 베토벤 barambit
(구)철학교실 7. 나의 삶의 헌법 9가지 barambit
(구)철학교실 III. 우리와 만나기 barambit
(구)철학교실 entry barambit
(구)철학교실 읽기자료 1.롤스의 정의론 -협상 또는 계약과 관련된 이야기 자료 barambit
(구)철학교실 1. 평화만들기(협상) barambit
(구)철학교실 2. 우리의 이익을 최대로 file barambit
(구)철학교실 3. 죄수의 딜레마 & 협력의 진화 file barambit
(구)철학교실 (2) 로버트 액설로드의 실험 barambit
(구)철학교실 (3) 협력의 진화-결론(4) 팃포탯 전략의 중요한 특성 정리 barambit
(구)철학교실 (5) '나'를 위한 협력-또 다른 이야기 barambit
(구)철학교실 참고동영상-게임이론,Meet the Mouse barambit
(구)철학교실 팃포탯 만화자료 file barambit
(구)철학교실 4. 인권이란? barambit
(구)철학교실 읽기자료.세계의 인구가 100명으로 줄어든다면? barambit
(구)철학교실 5. ‘나’에 대한 마인드맵 작성하기 file barambit
(구)철학교실 6. 인권영화 감상하고 생각 나누기 barambit
(구)철학교실 인권영화 감상하기 barambit
(구)철학교실 7. 무엇이 가치 있는 것인가? file barambit
(구)철학교실 IV. 논리적으로 생각하기 barambit